본문 바로가기
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

레퍼런스 검색 사이트 2 : 비핸스 Behance 사용법 / 레퍼런스 종류

by 디자이너 수리 2020. 9. 6.

 

목차

1. 비핸스란?

2. 비핸스 사용법

3. 이럴 때 주로 사용해요.

 

 

1. 비핸스란?

비핸스는 많은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포폴을 올리고 서로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.

2012년에 어도비에서 인수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이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었죠.

 

오늘은 비핸스를 사용하는 법과 어떤 경우에 참고하기 좋은지 적어볼게요!

 

 

 

2. 비핸스 사용법


가입하기 & 분야 설정하기

가입 시 원하는 분야를 설정하면 피드에 관련된 작업들이 쭉 뜹니다.

 

검색하기 (영문으로)

외국 기반 사이트이기 때문에 영문으로 검색해야 더 많은 정보들이 뜹니다.

주로 상위에 노출되는 작업들은 인기 있는 게시물 혹은 아티스트들 위주로 보입니다.

 

 

컬렉션 추가 ( 무드 보드 저장하기)

왼쪽 두 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무드 보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이 보드도 공개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(오른쪽 자물쇠 아이콘이 보이면 비공개입니다.)

 

 

팔로우, 팔로우한 사람 모아보기

게시물을 확인해보면 왼쪽 상단 아이디 옆에 팔로우라는 버튼이 있는데

그걸 누르면 피드에서 이 작가 (아티스트)의 작업을 주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3. 사이트 장단점 분석


장점 

 

1. 가장 트렌디하고 퀄리티 높은 자료의 사이트

요즘 가장 트렌디한 스타일의 고퀄리티의 래퍼런스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. 핀터레스트와 다르게 비핸스는 이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직접 포폴을 올리고, 공유하여 소통하는 공간입니다. 개인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도 많지만 기업으로 운영되는 곳도 많아 퀄리티 높은 작업 물들을 손쉽게 보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이미지뿐만 아니라 과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

전체 디자인 레이아웃부터 어떤 식으로 바레이션 되는지, 작업 과정 등을 아주 세부적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.

결과물 이미지나 영상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작업 동기, 스케치 등을 올리기도 하고

어떤 식으로 결과물이 적용되는지 목업이나 직접 촬영한 작업물까지도 볼 수 있어 더 많은 분야에서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.

 

 

단점

 

1. 핀터레스트보다는 사용이 좀 번거롭다.

좋은 자료의 작업물들이 많은 사이트인 것은 맞으나 핀터레스트처럼 이미지 하나씩 보여주는 사이트들보다

더 많은 정보를 스킵해야 하고, 더 많은 액션을 취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하나의 ‘보드’로 형성되어있어 이 아티스트의 다른 작업 물든 밑에 나오지만 다른 게시물들을 보려면 뒤로 가서

또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. 아트웍 위주의 작업들이 많아 데일리 한 작업들을 보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.

 

 

4. 이럴 때 주로 사용해요.


 

새로운 스타일 연구나, 어떤 식으로 포폴을 올리면 좋을지를 주로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.

한국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이 있듯이 각 나라마다 선호하는 스타일이 조금씩 있는데,

그런 점에서 정말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업물을 보고, 스타일을 연구해볼 수 있습니다.

어떤 재료를 쓰고, 어떤 스타일로 아이데이션 하는지 등을 참고하여 시도해보고 영감을 받는 사이트입니다.

 

또한 내가 좋아하는 작가들이 어떤 아티스트들을 팔로잉하고 참고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.

그 작가 (아티스트)의 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아래에 팔로잉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,

대부분 비슷하거나 좋아하는 작가들을 팔로잉하기 때문에 그 작가가 참고하는 스타일도 볼 수 있어 많이 찾아봅니다.

 


비핸스는 주의할 점이 보면서 참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하는 사이트입니다.

저도 항상 보면서 와.. 너무 잘한다. 난 이렇게 못하는데 등 많은 참고가 되고 공부가 되는 사이트이지만

낮아지는 자존감을 어쩔 수가 없더라고요.

아무래도 개인이 대부분이겠지만 기업들, 팀별로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런 생각이 들만큼 퀄리티가 많이 높은 것 같아요. 

하지만 눈이 높아진다는 건 내 작업을 보는 안목이 높아지는 거라 생각하고, 또한 그 사람들처럼 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.

각자 가지고 있는 능력과 투자한 시간은 다르기 때문입니다.

 

참고하되 비교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. 좋은 작업들 많이 보시고 더 발전된 작업들 이어나가세요! 

 

 

댓글